python study/import pygame

python)pygame 좌표계의 특성과 컴퓨터 화면 스캔 방식 이해

mhe1239 2024. 12. 23. 02:18

pygame의 좌표는 우리가 아는 데카르트 좌표계 체제와는 다른 체제를 가진다.

pygame 좌표계는 데카르트 좌표계를 x축 대칭한 모양이며, 이에 따라 각도도 다르게 인식한다. 
만약 그림에서 데카르트 좌표계에서 Θ가 50º라면, pygame 좌표계는 310º 즉, 데카르트 좌표계와 비교하여 𝝿- Θ의 값을 가지는 것이다.(pygame에서 각도는 라디안 단위로 지정함.)

#screenw,screenh=400,300 인 screen

좌표의 경우 스크린 안의 가로 세로를 각각 screenw,screenh라할때에, 스크린의 왼쪽 위 모서리가 0,0이다. pygame.display.set_mode((screenw, screenh))으로 설정하게 되는 (screenw,screenh) 위치가 스크린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가 되는 것이다.

데카르트 좌표계를 x축 대칭한 모양이기 때문에 y축은 데카르트 좌표계와  반대로 아래로 갈수록 값이 커진다.

 

Why?)그러면 왜 pygame 좌표계는 x축 대칭으로 구성하는가?

컴퓨터 화면이나 윈도우 안의 좌표에서 메모리 상에서 픽셀 데이터를 위에서 아래로 스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