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자신이 쓴 글을 특성 사람에게만 알려주는 것은 파일을 보내게 되는데, 이 방법 말고도 링크에 어떤 글을 적고 공유할 수 있다. 그 방법이 가능한 것이 주로 구글이 지원하는 Docs(문서), silde(슬라이드 like ppt), sheets(like 엑셀), Colaboratory(Colab 주로 인공지능을 다루는 파이썬 IDLE(?))이 있다.
이런류는 클라우드에 저장되기에 사용자의 직접적인 저장소를 사용하지 않고 공유가 링크만 보내면 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먼저 평소 쓰면 이렇게 뜰텐데 오른쪽 위에 공유가 보일 것이다. 원래는 좌물쇠가 걸려있다.
여기에서 이 공유를 누르면
이렇게 팝업창이 뜨는데, 일반 엑세스에서 제한됨을 클릭하여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를 선택하면 왼쪽 밑에 '링크 복사'만해서 링크를 복사만 한다면 누군가에게 링크를 보내면 그 사람이 볼 수 있다. 만약 특정 사람에게만 보이고 싶다면 '사용자, 그룹, 캘린더 일정 추가'를 눌러 원하는 사람의 이메일을 넣어주면 그 사람이 그 계정으로 로그인 된 상태이어야지 이 파일을 볼 수 있다.
이는 Docs, Silde, Sheets, Colab 모두 적용되는 사항이다. 이 체제와 비슷한 체제를 가지고 있는 것은 Notion 등이 있다.